모두가 들을 수 있는 자율 강좌
철학 에세이 연습
-
교수, 교직원, 대학원생, 외부회원, 학부생
-
개인
-
온라인(LMS)
-
대학교육혁신본부 (062-530-4588)
세부내용
1. 1) 철학적 방법론 1
2) 철학적 방법론 2
3) 철학적 방법론 3
2. 1) 호모사피엔스와 인지혁명
2) 철학적 사유의 탄생
3) 플라톤과 관여의 역설
3. 1) 과학혁명과 경험론
2) 데카르트와 방법적 회의
3) 다마지오와 데카르트의 오류
4. 1) 흄과 철학적 스캔들
2) 칸트와 코페르니쿠스적 혁명
3) 인지과학과 경험적 사고
5. 1) 근대는 왜 몰락했는가?
2) 로티와 거울의 은유
3) 데리다와 그림자 개념
6. 1) 20세기와 언어적 전환
2) 후기 비트켄슈타인과 일상언어
3) 듀이와 실용주의 철학
7. 1) 인간의 도덕과 나쁜 것의 윤리학
2) 인류세 시대의 윤리
3) 포스트휴먼과 인공지능 윤리
8. 1) 왜 철학적 글쓰기인가?
2) 무엇을 쓸 것인가?
3) 어떻게 쓸 것인가?
9. 1) 피드백 사례 1
2) 서론 검토 - 한국사회의 이중성을 파헤침
3) 수정된 피드백 확인 - 한국사회의 이중성과 도덕주의
10. 1) 피드백 사례 2
2) 서론 검토 - 가상공간이 현실공간을 대체하는가
3) 수정된 피드백 확인 - 새로운 일상과 시뮬라크르의 출현
11. 1) 피드백 사례 3
2) 서론 검토 - 포스트휴먼과 네오.러다이트 운동
3) 수정된 피드백 확인 - 포스트휴먼과 존재론적 책임의 윤리
12. 1) 피드백 사례 4
2) 서론 검토 - 입학준비자와 실존 회복의 필요성
3) 수정된 피드백 확인 - 사르트르와 자기기만을 권하는 사회
13. 1) 피드백 사례 5
2) 서론 검토 - 니체철학과 병리적 한국사회
3) 수정된 피드백 확인 - 병리적 한국사회와 가치의 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