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들을 수 있는 자율 강좌
미디어와 영상콘텐츠
-
교수, 교직원, 대학원생, 외부회원, 학부생
-
개인
-
온라인(LMS)
-
대학교육혁신본부 (062-530-4588)
세부내용
1. 미디어는 메시지다
1) 미디어 메시지 이해와 콘텐츠-미디어-공간 영향력
2) 디지털 원주민과 뉴미디어
3) 동시대 미디어 시청과 감상 문화
2. 소셜미디어
1) 뉴미디어와 1인 미디어
2)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한 흥망성쇄
3) 소셜미디어 생태계
3. 영상미디어
1) 영상미디어 플랫폼의 성장
2) 일상 콘텐츠와 미디어 자아개념
3) 사회적 관계와 미디어리터러시
4. 디지털 휴먼
1) 디지털 휴먼과 AI 휴먼
2) 홀로코스트 생존자의 증언과 아바타
3) 아바타가 사용자의 자아형성에 미치는 영향
5. 인공지능(AI) 생성 모델
1) 인공지능과 생성형 인공지능 ChatGPT
2) 생성형 인공지능과 미드저니
3) 영상 생성 인공지능 모델과 생성형 AI저작권
6. 콘텐츠 시장에서 캐릭터의 활용
1) 콘텐츠 시장과 소셜 화폐
2) 메타버스와 콘텐츠 산업 및 SNS 심리학
3) 디지털 페르소나
7. 만화, 웹툰, 영상툰, 인스타툰
1) 미디어가 메시지에 끼치는 영향
2) 영상콘텐츠와 저작권
3) 영상콘텐츠 제작
9. 폰트와 영상자막 그래픽
1) 영상 촬영 포맷과 영상 색 공간
2) 타이포그래피와 영상 그래픽 자막
3) 영상편집과 자막 편집
10. 인공지능 생성모델 시대의 미디어아트
1) AI로 창조된 미디어아트와 상업적 예술
2) 딥러닝과 생성형 AI
3) 생성형 AI의 사례
11. 뉴미디어, 로봇, 인공지능, 콘텐츠
1) 로봇 테크놀로지와 예술
2) 로봇 예술의 정의와 작품
3) 로봇 미디어 예술 활동 현장
12. 문화콘텐츠와 디지털 기술
1) 디지털 유산과 헤리지티 미디어아트
2) 무형·유형문화유산의 개념과 디지털 헤리티지 프로젝트 사례
3) 주요 디지털 헤리지티 프로젝트와 방향성
13. 디지털 블록체인 세상 NFT
1) NFT의 정의와 개념
2) NFT의 역사
3) NFT의 특징과 종류
14. 미디어파사드와 도시, 공공디자인
1) 미디어파사드
2) 진화하는 미디어파사드
3) 미디어아트 감성 요소와 가상세계의확장